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관리를 위한 운동,음식 story

내장지방빼는법,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지방 공개 :)

안녕하세요. 자기 관리에 도움되는 음식과 운동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는 노페노겐입니다:)

오늘은 내장지방 빼는 법,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지방 공개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지방은 다이어트나 건강의 관점에서 뭔가 도움이 안 되는 부정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에너지원 중 하나이며, 좋은 지방과 안 좋은 지방에 따라 

몸에서 작용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즉 건강에도 좋지 않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안 되는 지방은 피해 주고,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지방은 적절히 섭취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포스팅 하단부에, 좋은 지방과 안 좋은 지방 음식을 분류할 예정이니, 집에서 음식 조리방법부터 조금씩 

변화를 주셔서 건강과 다이어트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

 

 

지방이란!?

 

지질의 한 부류인 지방은, 앞서 설명드린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체내의 3대 영양소중 하나입니다.

지방은 몸무게, 콜레스테롤, 심장질환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를 쓰는데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 원입니다.

우리가 평소 생활에너지나, 고강도 에너지 등을 소비할 때, 체내에서는 탄수화물이 가장 먼저 쓰인다고 말씀드렸었는데소비하는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형태가 바로 지방입니다.

 

이유는 에너지 생산량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대비 에너지 생산량>

 

탄수화물, 단백질 1g 당 4kcal 에너지 생산.

지방 1g당 9kcal 에너지 생산. 

 

 

 

 

지방에 따른 남녀 차이!

 

지방의 경우, 남녀 간 체중에 따라 차지하는 비율이 다릅니다.

 

남성의 경우 체중의 10 ~ 15%를 지방이 차지.

여성의 경우 체중의 20 ~ 25%를 지방이 차지.

'

 

 

 

지방의 구성과 종류!?

 

모든 음식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의 혼합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지방의 구조를 설명드리자면, 지방산은 수소와 원자로 둘러 쌓인, 탄소원자의 사슬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소원자들 간의 결합 차이로 크게, 이중결합을 갖는 불포화지방, 이중결합 없는 단일 결합으로 이루어진 포화지방으로 

나뉘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다이어트와 건강의 목적으로 눈여겨봐야 할 좋은 지방이, 이중결합을 갖는 불포화지방입니다. 단, 여기서 불포화지방은 체내에서는 생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관련된 음식을 적절히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다시 크게 2개로 나뉘나, 오늘은 음식 소개 위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 )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과 피해야 하는 지방!?

 

 

동물성지방 / 버터

 

 

 

1. 포화지방

 

수소와 탄소의 빈틈없는 결합의 형태인 포화지방은 고온에서도 쉽게 산화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화지방의 대표적인 음식 종류로는 동물성 기름이 있습니다. 

 

동물성 기름의 경우 - 버터 등이 있으며,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아서 추천하나, 첨가물이 많이 첨가된 가공된 버터가 아닌

주 성분이 버터로 이루어진 천연 버터를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

 

 

 

식물성지방 / 코코넛오일,올리브오일

 

 

2. 불포화지방

 

수소와 탄소의 틈 있는 결합의 형태인 불포화지방은 음식 조리과정 중에 산화되는 특징이 있는데, 산화의 유무가 

중요한 이유는 , 기름이 산화되면 우리 몸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불포화 기름의 대표적인 음식 종류로는 올리브 오일과 코코넛 오일이 있습니다.

 

간혹, 집에서 카놀라유, 해바라기씨 유등을 사용하시는데, 이런 오일의 경우에는 화학적 정제 과정을 거쳐, 쉽게 산화하기

때문에, (다가 불포화지방산 때문!!!) 위에 추천드린, 올리브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로 대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트랜스지방 / 과자,감자튀김,케익

 

 

3. 트랜스 지방 

 

 

트랜스지방의 종류로는 과자, 감자튀김, 케이크, 베이커리, 치킨, 팝콘 등 시중에 대중적인 군것질 거리입니다.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이 없어도, 체감상 트랜스지방을 섭취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트랜스지방의 경우 체외로 배출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랜스지방에 속하는 음식의 경우, 적게라도 드시기보다, 가급적 피해 주시고, 야채, 과일 등으로

대체하는 간식 습관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결론)

 

좋은 지방(기름)

 

-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버터(가공된 버터 x, 천연 버터)

 

안 좋은 지방(기름)

 

- 카놀라유, 해바라기씨유, 트랜스지방(각종 과자, 베이커리류, 치킨, 팝콘 등)

 

 

 

결국 같은 칼로리라 할지라도, 어떤 종류의 지방을 섭취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어차피 음식은 포화지방과 + 불포화지방의 혼합 형태로 이루 어지 때문에, 지방을 무조건 피하시거나 드시면서 스트레스받으시는 게 아닌, 좋은 지방을 적절히 섭취함으로써, 건강과 다이어트 전부 챙기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자기 관리 운동과 음식을 쉽게 설명해드리는 노페노겐이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