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관리를 위한 운동,음식 story

종아리 쥐나는 이유, 마사지기 없이도 혼자 종아리 푸는 방법!! :)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건강관리인 운동과 음식에 대해 쉽게 포스팅해드리는 노페노겐입니다.

오늘은 종아리 쥐 나는 이유와 마사지기 없이도 혼자서 푸는 방법에 대한 방법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일단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중요한 근육인데요. 쥐가 난다는 것은 몸에 좋지 않은 신호를

의미합니다! 이럴 때 방치하는 게 아니라 꼭 케어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

 

 

 

 

종아리 쥐란!!!??

 

평소나, 취침 시 종아리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우리는 이런 현상에 대해 쥐가 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근육경련(종아리 쥐)은 왜 나는 걸까요!?

 

근육은 기본적으로 수축과 이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때 수축과 이완의 작용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1) 각종 영양분(비타민, 미네랄 등)과 산소의 원활한 공급과 2) 공급 후의 나머지 연료(찌꺼기)들의 배출 작용이

원활해야 합니다.

 

즉, 근육 피로가 신경에 무리를 지속적으로 줘서 일어나는 현상을 쥐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종아리 쥐가 나는 이유!?

 


1.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쉽게 생각해서, 심장에서 혈액이 뿜어져 나와, 종아리까지 내려왔는데, 종아리가 다시 위로 올려주지 못하면
펌프질이 많이 약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영양소 공급에 문제인지, 근육의 과도한 긴장 때문
인지 다방면으로 생각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2. 운동을 심하게 했거나, 평소 활동에서 무리를 한 경우!?

운동을 과도하게 한 경우, 1) 전해질의 불균형 상태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으며, 2) 과도한 운동 중 체내의 
수분 보유량이 떨어져 있는데, 보충을 해주지 않아 탈수 증세로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근육의 70%는 수분!!!)


3. 평소에 안 좋은 자세!?

스스로 평소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장시간 꿇어앉아
있는 경우, 근육의 피로가 신경에 무리를 줘서 근육의 쥐(근육경련)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4. 간 기능의 문제!?

신체 피로, 만성 피로는? 간 때문이야~/ 피로 해소의 주 된 역할을 하는 간이, 생활습관이나, 잘못된 식습관(잦은 빈도수의 과식, 야식, 음주 등)에 의해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서 종아리 쥐 푸는 방법 / 자가 근막 루틴!!?

 

 

1. 발바닥 근막이완

 

종아리 쥐나는 이유, PT없이도 혼자 종아리 푸는 꿀팁:)

 

 

1. 사진과 같이 발바닥 중앙부터 공(골프공, 마사지볼 등)을 이용해, 체중을 이용해 밟아 줍니다.

 

2. 밟았을 때 약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30초 정도 지속 후, 앞뒤로 천천히 굴려줍니다.

 

3. 1분씩 X 3 set의 루틴으로 진행해보시면 피로도 감소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

 

 

 

 

 

 

2. 종아리 근막이완 2가지

 

 

 

 

종아리 쥐나는 이유, 종아리 마사지 위치

 

 

 

사진에서와 같이 별표로 표시된 부위에, 폼롤러 또는 마사지 볼을 이용해 푸시면, 종아리 쥐로 인한 통증이 급격히 

감소하고, 통증도 많이 완화되는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1) 발목 돌려주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 PT없이도 혼자 종아리 푸는 꿀팁:)

 

 

 

 

1. 사진에서 표시된 종아리 위치를  폼롤러에 맞춰 올려줍니다.

 

2. 반대발을 그 위에 올려, 중량을 실어줍니다 (파트너가 눌러주는 효과)

 

3. 1,2번 동작이 된 후, 발목을 천천히 돌리면, 약간의 통증이 생깁니다.

 

4.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왼/오 방향으로 20번씩 천천히 돌려줍니다.

 

 

동작 후에 종아리 쥐와 근육 피로도가 감소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2) 발목 당겼다 놓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 PT없이도 혼자 종아리 푸는 꿀팁:)

 

 

1. 위에 동작과 마찬가지로, 풀려고 하는 위치에 폼롤러를 대준 뒤, 반대발로 압박을 줍니다.

 

2. 발목을 몸 쪽으로 당겼다, 한 번에 힘을 빼서 원위치시켜줍니다.

 

3. 발목을 당겼다 놓을 때 통증이 있다면 잘하시고 있다는 뜻입니다 :)

 

4. 마찬가지로 20번 x 3 set를 진행해줍니다. 

 

 


 

오늘은 종아리 쥐 나는 이유와 마사지기 없이도 혼자 종아리 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종아리가 자주 붓거나, 쥐가 자주 난 다는 건 몸에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이럴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빠르게 케어해서, 정상적인 몸상태로 돌아가셔야 합니다.

꾸준히, 지속적으로 푸셔서 몸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관리인 운동과 음식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는 노페노겐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