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관리를 위한 운동,음식 story

치팅데이,다이어트식단이 주는 효과:)

안녕하세요~ 매일 스스로도 할 수  있는 음식, 운동에 대한 관리 방법을 쉽게 설명해 드리는 노페노겐입니다:) 

오늘은 치팅데이,다이어트식단이 주는 효과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날은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이어트를 성공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잘못 활용한다면, 오히려 다이어트 실패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큰 방향에서 초보자, 중급자 분들 위주로 간단하고, 다양한 팁들을 첨부하겠습니다 :)

 

 

 

 

저도 대회나, 관리 차원의 다이어트를 할 때 치팅데이를 많이 활용합니다. 신진대사의 활성화 및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일주일에 한 번(일요일 낮)을 정해, 고탄수화물 섭취 및 먹고 싶은 군것질 등을 같이 섭취합니다.

 

하지만, 운동 경험이 적거나, 탄수화물 중독 등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치팅데이는 초반에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못 드시면 오히려 폭식 데이가 되니, 다이어트 식단이 주는 최고의 효과를 얻으시려면, 내가 운동 경력이 쌓여, 대사가

높은 상태 거나, 탄수화물을 절제하실 수 있으실 때하나의 도구로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치팅데이(Cheating Day)란???

 

요즘 운동이나, 음식 등으로 관리하시는 분들이 자주 쓰는 용어인 치팅데이(Cheating Day)란 무엇일까요??

치팅데이란 말 그대로 치팅 + 데이(cheating = 속이는 + day = 날)는 나를 속이는 날입니다. 

다이어트 중에 탄수화물을 줄여 가는 상황에서 모자란 탄수화물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먹어주는 것을 뜻합니다.

 

 

 

 

치팅데이(Cheating Day)의 장점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가장 표적인 장점은 1. 신진대사의 활성화 2.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 

3. 원만한 인간관계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신진대사의 활성화) 

 

신진대사는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평소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은 우리 몸에서 글리코겐(탄수화물),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그 후, 우리는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며, 평소 생활이나, 운동 등을 하며, 불필요한 물질은 몸 밖으로 내보내게

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글리코겐(탄수화물)의 경우, 간과 근육에 저장이 되는데, 운동 경험이 많아 

근육량이 많을수록, 저장할 수 있는 글리코겐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쉽게 말해, 글리코겐은 근육성장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근육량이 적으면 저장소가 없으므로, 섭취 음식은 지방화되기 

싶고 근육량이 많으면 저장소가 많아져, 지방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때 이 글리코겐의 합성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치팅데이(Cheating Day)가 필요합니다.

 

 

 

 

2.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 해소)

 

 

먹고 싶은 음식을 참아 가며, 다이어트를 하다 하루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그 행복감은 말할 수 없습니다. 하루를 먹어 음식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건 당연한 얘기지만,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체내의 호르몬에서도, 이런

스트레스가 많아질 시 다이어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여기에 반응해 분비되는 코티졸은 체내의 인슐린을 분비시켜, 체내의 지방이 쌓이도록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정신적으로 참는 것보다, 정신적 & 신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효율적인 다이어트

습관을 만드셔야 합니다 (ex. 일주일에 한 번씩 음식으로 나에게 보상해주기)

 

 

 

3. 원만한 인간관계)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주변에 피해를 주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가족들이 다이어트하는 사람들

눈치를 보면서, 맛있는 것도 못 먹고. 회사나 친구들을 만나 도시락을 먹으면, 은근히 핀잔을 듣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다이어트는, 한 번에 승부를 보는 게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들이나 동료들과 약속을 잡아 주 1회씩은 같이 식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 5회 이상 운동을 열심히 하셨다면, 음식은 겁내지 않아도 된다!!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이 주는 효과를 느끼기 위해 추후에 혼자서도 식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

 

 

 

 

치팅데이(Cheating Day) TIP

 

초. 중급자의 경우, 한주 운동량을 잘 완수하셨다는 가정하에 하루 정도는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꾸준히 언급했듯이, 다 영한 시각에서 봐도 필요성을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하시는 게 좋을까요!? 현재 저탄수, 고탄수하시는 분들에 따라 드시는 방법은 조금 다르나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 조언을 드릴까 합니다.

 

 

1.  하루 전체 식사량 칼로리의 10~20%만 먹기.

2. 주말 휴식으로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되도록 금요일이나, 토요일 낮에 먹기.

3. 다이어트 경험이나 운동 경력이 적다면, 주 1회 탄수화물이나, 소고기, 회위 주로 먹기.

 

 

 

 

 

결론

 

운동은 큰 틀에서 본다면, 결국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하는 것이므로,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무리하게 하시는 건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몸에 무리나,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 기준의 다이어트가 성공하면, 또 폭식을 하다, 살이 찌면 인지하고 다시 다이어트를 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저 역시도 해당됩니다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 식단은 하나의 도구로만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리며, 단기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장기적인

운동 시스템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치팅데이, 다이어트 식단이 주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상. 자기 관리를 위한 운동, 음식을 포스팅하는 노페노겐였습니다 :)